책소개

각 대학의 물리학과에서 수리물리학 강의가 개설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학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고전역학, 전자기학, 양자역학 등의 필수적인 과목들을 수강해야 한다. 이러한 과목을 수강할 때 많은 수학적인 개념과 응용들이 필요하게 된다. 저자의 서문에서도 밝혔듯이 새로운 물리적인 개념과 수학적 개념이 같이 나타났을 때, 공부하기 어려운 것이 새로운 물리적인 개념 때문인지, 아니면 새로운 수학적인 방법 때문인지 구분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두 가지 부분을 분리해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고, 수학적인 개념과 방법은 수리물리학 강의를 개설하여 따로 배우고, 물리학 과목에서는 물리적인 개념을 배우면서 수학적인 어려움 때문에 정작 물리학 과목을 어렵게 여기지 않도록 하였다.

제1장 무한급수, 멱급수

제2장 복소수

제3장 선형대수

제4장 편미분

제5장 다중적분; 적분의 응용

제6장 벡터해석

제7장 Fourier급수와 변환

제8장 상미분방정식

제9장 변분법

제10장 텐서해석

제11장 특수함수

제12장 미분방정식의 급수해; Legendre, Bessel, Hermite, Laguerre함수

제13장 편미분방정식

제14장 복소수변수 함수

제15장 확률과 통계

참고문헌

선별된 문제에 대한 해답

저 : Mary L.Boas

DePaul University의 교수로, 『수리물리학』 의 저자이다.

역 : 최준곤 작가 파일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이론 물리학으로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워싱턴 대학교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있었고, 1992년 이후 현재까지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행복한 물리 여행』 『소리를 질러 봐』 『양자 역학』 『양성자 구조에 대한 현대적 이해』 『수리물리학』 등이 있다.

Related-Notes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