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김은민. n.d. “Eunmin - 국내 개발자 함수형 하스켈 클로저.” GitHub. Accessed January 16, 2025. https://github.com/eunmin.

에릭 노먼드. 2022. 함수형 코딩 : 심플한 코드로 복잡한 소프트웨어 길들이기 - 클로저. Translated by 김은민.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0253986.

함수형 코딩 : 심플한 코드로 복잡한 소프트웨어 길들이기 - 클로저

(에릭 노먼드 2022)

  • 에릭 노먼드 김은민
  • Grokking Simplicity

소개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꼭 읽어야 할 책

이 책은 함수형 사고를 통해 의도하지 않은 복잡성이 코드 전체로 퍼져나가는 것을 막고 프로그래밍을 간단하게 하는 법을 담았다. 시스템의 상태를 바꾸는 액션과 그렇지 않은 계산을 구분하는 법을 익히고, 액션을 계산으로 리팩터링하여 단순한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비동기와 멀티스레드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시간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반복적인 코드를 없애고 표현력을 높이는 방법도 알 수 있다.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목차

옮긴이 머리말 xvii 베타리더 후기 xix 추천사 xxi 머리말 xxvi 감사의 글 xxviii 이 책에 대하여 xxx

CHAPTER 1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무엇인가요? 2 실용적인 측면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 정의의 문제점 3 함수형 프로그래밍 정의가 혼란스러운 관리자 4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학문적 지식이 아닌 기술과 개념으로 보기 5 액션과 계산, 데이터 구분하기 6 함수형 프로그래머는 부를 때 조심해야 하는 코드를 구분합니다 7 함수형 프로그래머는 실행하는 코드와 그렇지 않은 코드를 구분합니다 8 함수형 프로그래머는 액션과 계산, 데이터를 구분합니다 9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10 액션, 계산, 데이터를 구분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11 다른 함수형 프로그래밍 책과 다른 점 12 함수형 사고가 무엇인가요? 13 이 책을 읽는 기본 규칙 14 결론 16

CHAPTER 2 현실에서의 함수형 사고 17

토니 피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8 파트 I: 액션과 계산, 데이터 19 변경 가능성에 따라 코드 나누기 20 파트 II: 일급 추상 21 분산 시스템을 타임라인으로 시각화하기 22 각각의 타임라인은 다른 순서로 실행됩니다 23 어려운 경험을 통해 분산 시스템에 대해 배운 것 24 타임라인 커팅: 로봇이 서로를 기다릴 수 있게 하기 25 좋은 경험을 통해 타임라인에 대해 배운 것 26 결론 27

PART I 액션과 계산, 데이터

CHAPTER 3 액션과 계산, 데이터의 차이를 알기 31

액션과 계산, 데이터 32 액션과 계산, 데이터는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습니다 33 장보기 과정에서 배운 것 36 새로 만드는 코드에 함수형 사고 적용하기 39 쿠폰 보내는 과정을 그려보기 42 쿠폰 보내는 과정 구현하기 47 이미 있는 코드에 함수형 사고 적용하기 54 액션은 코드 전체로 퍼집니다 56 액션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57 결론 59

CHAPTER 4 액션에서 계산 빼내기 61

MegaMart.com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62 무료 배송비 계산하기 63 세금 계산하기 64 테스트하기 쉽게 만들기 65 재사용하기 쉽게 만들기 66 액션과 계산, 데이터를 구분하기 67 함수에는 입력과 출력이 있습니다 68 테스트와 재사용성은 입출력과 관련 있습니다 69 액션에서 계산 빼내기 70 액션에서 또 다른 계산 빼내기 73 전체 코드를 봅시다 85 결론 86

CHAPTER 5 더 좋은 액션 만들기 87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설계를 맞추기 88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함수를 맞추기 89 원칙: 암묵적 입력과 출력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91 암묵적 입력과 출력 줄이기 92 코드 다시 살펴보기 95 계산 분류하기 97 원칙: 설계는 엉켜있는 코드를 푸는 것이다 98 add_item()을 분리해 더 좋은 설계 만들기 99 카피-온-라이트 패턴을 빼내기 100 add_item() 사용하기 101 계산을 분류하기 102 작은 함수와 많은 계산 106 결론 107

CHAPTER 6 변경 가능한 데이터 구조를 가진 언어에서 불변성 유지하기 109

모든 동작을 불변형으로 만들 수 있나요? 110 동작을 읽기, 쓰기 또는 둘 다로 분류하기 111 카피-온-라이트 원칙 세 단계 112 카피-온-라이트로 쓰기를 읽기로 바꾸기 113 원래 버전과 카피-온-라이트 버전의 차이 보기 117 앞에서 만든 카피-온-라이트 동작은 일반적입니다 118 자바스크립트 배열 훑어보기 119 쓰기를 하면서 읽기도 하는 동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2 쓰면서 읽기도 하는 함수를 분리하기 123 값을 두 개 리턴하는 함수로 만들기 124 불변 데이터 구조를 읽는 것은 계산입니다 131 애플리케이션에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상태가 있습니다 132 불변 데이터 구조는 충분히 빠릅니다 133 객체에 대한 카피-온-라이트 134 자바스크립트 객체 훑어보기 135 중첩된 쓰기를 읽기로 바꾸기 140 어떤 복사본이 생겼을까요? 141 얕은 복사와 구조적 공유를 그림으로 알아보기 142 결론 145

CHAPTER 7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쓰면서 불변성 지키기 147

레거시 코드와 불변성 148 우리가 만든 카피-온-라이트 코드는 신뢰할 수 없는 코드와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149 방어적 복사는 원본이 바뀌는 것을 막아 줍니다 150 방어적 복사 구현하기 151 방어적 복사 규칙 152 신뢰할 수 없는 코드 감싸기 153 방어적 복사가 익숙할 수도 있습니다 156 카피-온-라이트와 방어적 복사를 비교해 봅시다 158 깊은 복사는 얕은 복사보다 비쌉니다 159 자바스크립트에서 깊은 복사를 구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160 카피-온-라이트와 방어적 복사의 대화 162 결론 165

CHAPTER 8 계층형 설계 I 167

소프트웨어 설계란 무엇입니까? 168 계층형 설계란 무엇인가요? 169 설계 감각을 키우기 170 계층형 설계 패턴 171 패턴 1: 직접 구현 172 3단계 줌 레벨 186 반복문 빼내기 189 직접 구현 패턴 리뷰 198 결론 199

CHAPTER 9 계층형 설계 II 201

계층형 설계 패턴 202 패턴 2: 추상화 벽 203 추상화 벽으로 구현을 감춥니다 204 세부적인 것을 감추는 것은 대칭적입니다 205 장바구니 데이터 구조 바꾸기 206 장바구니를 객체로 다시 만들기 208 추상화 벽이 있으면 구체적인 것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09 추상화 벽은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요? 210 패턴 2 리뷰: 추상화 벽 211 앞에서 고친 코드는 직접 구현에 더 가깝습니다 212 패턴 3: 작은 인터페이스 213 패턴 3 리뷰: 작은 인터페이스 219 패턴 4: 편리한 계층 220 계층형 설계 패턴 221 그래프로 알 수 있는 코드에 대한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요? 222 그래프의 가장 위에 있는 코드가 고치기 가장 쉽습니다 223 아래에 있는 코드는 테스트가 중요합니다 225 아래에 있는 코드가 재사용하기 더 좋습니다 228 요약: 그래프가 코드에 대해 알려주는 것 229 결론 230

PART II 일급 추상

CHAPTER 10 일급 함수 I 233

마케팅팀은 여전히 개발팀과 협의해야 합니다 235 코드의 냄새: 함수 이름에 있는 암묵적 인자 236 리팩터링: 암묵적 인자를 드러내기 238 일급인 것과 일급이 아닌 것을 구별하기 240 필드명을 문자열로 사용하면 버그가 생기지 않을까요? 241 일급 필드를 사용하면 API를 바꾸기 더 어렵나요? 242 객체와 배열을 너무 많이 쓰게 됩니다 247 어떤 문법이든 일급 함수로 바꿀 수 있습니다 250 반복문 예제: 먹고 치우기 253 리팩터링: 함수 본문을 콜백으로 바꾸기 259 이것은 무슨 문법인가요? 262 왜 본문을 함수로 감싸서 넘기나요? 263 결론 265

CHAPTER 11 일급 함수 II 267

코드 냄새 하나와 리팩터링 두 개 268 카피-온-라이트 리팩터링하기 269 배열에 대한 카피-온-라이트 리팩터링 270 함수를 리턴하는 함수 279 결론 288

CHAPTER 12 함수형 반복 289

코드 냄새 하나와 리팩터링 두 개 290 MegaMart에서 커뮤니케이션팀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291 예제를 통해 map() 함수를 도출하기 294 함수형 도구: map() 295 함수를 전달하는 세 가지 방법 297 예제: 모든 고객의 이메일 주소 298 예제를 통해 filter() 함수 도출하기 301 함수형 도구: filter() 302 예제: 아무것도 구입하지 않은 고객 303 예제를 통해 reduce() 도출하기 306 함수형 도구: reduce() 307 예제: 문자열 합치기 308 reduce()로 할 수 있는 것들 313 세 가지 함수형 도구를 비교하기 315 결론 316

CHAPTER 13 함수형 도구 체이닝 317

고객 커뮤니케이션팀은 계속 일하고 있습니다 318 체인을 명확하게 만들기 1: 단계에 이름 붙이기 324 체인을 명확하게 만들기 2: 콜백에 이름 붙이기 325 체인을 명확하게 만들기 3: 두 방법을 비교 326 예제: 한 번만 구매한 고객의 이메일 목록 327 반복문을 함수형 도구로 리팩터링하기 332 팁 1: 데이터 만들기 333 팁 2: 한 번에 전체 배열을 조작하기 334 팁 3: 작은 단계로 나누기 335 절차적 코드와 함수형 코드 비교 337 체이닝 팁 요약 338 체이닝 디버깅을 위한 팁 340 다양한 함수형 도구 341 값을 만들기 위한 reduce() 345 데이터를 사용해 창의적으로 만들기 347 메서드 연산자로 정렬하기 353 결론 354

CHAPTER 14 중첩된 데이터에 함수형 도구 사용하기 355

객체를 다루기 위한 고차 함수 356 필드명을 명시적으로 만들기 357 update() 도출하기 358 값을 바꾸기 위해 update() 사용하기 359 리팩터링: 조회하고 변경하고 설정하는 것을 update()로 교체하기 361 함수형 도구: update() 362 객체에 있는 값을 시각화하기 363 중첩된 update 시각화하기 368 중첩된 데이터에 update() 사용하기 369 updateOption() 도출하기 370 update2() 도출하기 371 중첩된 객체에 쓸 수 있는 update2() 시각화하기 372 incrementSizeByName()을 만드는 네 가지 방법 374 update3() 도출하기 375 nestedUpdate() 도출하기 377 안전한 재귀 사용법 382 nestedUpdate() 시각화하기 383 재귀 함수가 적합한 이유 384 깊이 중첩된 구조를 설계할 때 생각할 점 386 깊이 중첩된 데이터에 추상화 벽 사용하기 387 앞에서 배운 고차 함수들 388 결론 389

CHAPTER 15 타임라인 격리하기 391

버그가 있습니다! 392 두 번 빠르게 클릭해 봅시다 393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은 시간에 따라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여줍니다 395 두 가지 타임라인 다이어그램 기본 규칙 396 자세히 보면 놓칠 수 있는 액션 순서에 관한 두 가지 사실 400 add-to-cart 타임라인 그리기: 단계 1 401 비동기 호출은 새로운 타임라인으로 그립니다 402 서로 다른 언어, 서로 다른 스레드 모델 403 한 단계씩 타임라인 만들기 404 add-to-cart 타임라인 그리기: 단계 2 406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으로 순서대로 실행되는 코드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7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으로 동시에 실행되는 코드는 순서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8 좋은 타임라인의 원칙 409 자바스크립트의 단일 스레드 410 자바스크립트의 비동기 큐 411 AJAX와 이벤트 큐 412 완전한 비동기 예제 413 타임라인 단순화하기 414 완성된 타임라인 읽기 420 add-to-cart 타임라인 단순화하기: 단계 3 422 리뷰: 타임라인 그리기(단계1~3) 424 요약: 타임라인 다이어그램 그리기 426 타임라인을 나란히 보면 문제가 보입니다 427 두 번 천천히 클릭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428 빠르게 두 번 클릭하면 잘못된 결과가 나옵니다 429 자원을 공유하는 타임라인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430 전역변수를 지역변수로 바꾸기 431 전역변수를 인자로 바꾸기 432 재사용하기 더 좋은 코드로 만들기 435 원칙: 비동기 호출에서 명시적인 출력을 위해 리턴값 대신 콜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36 결론 440

CHAPTER 16 타임라인 사이에 자원 공유하기 441

좋은 타임라인의 원칙 442 장바구니에 아직 버그가 있습니다 443 DOM이 업데이트되는 순서를 보장해야 합니다 445 자바스크립트에서 큐 만들기 447 원칙: 공유하는 방법을 현실에서 착안하기 455 큐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456 지금까지 만든 타임라인 분석하기 461 원칙: 문제가 있을 것 같으면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을 살펴보세요 464 큐를 건너뛰도록 만들기 465 결론 469

CHAPTER 17 타임라인 조율하기 471

좋은 타임라인의 원칙 472 버그가 있습니다! 473 코드가 어떻게 바뀌었나요 475 액션을 확인하기: 단계 1 476 모든 액션을 그리기: 단계 2 477 다이어그램 단순화하기: 단계 3 481 실행 가능한 순서 분석하기 483 왜 지금 타임라인이 더 빠를까요? 484 모든 병렬 콜백 기다리기 486 타임라인을 나누기 위한 동시성 기본형 487 코드에 Cut() 적용하기 489 불확실한 순서 분석하기 491 병렬 실행 분석 492 여러 번 클릭하는 경우 분석 493 딱 한 번만 호출하는 기본형 500 암묵적 시간 모델 vs 명시적 시간 모델 502 요약: 타임라인 사용하기 507 결론 508

CHAPTER 18 반응형 아키텍처와 어니언 아키텍처 509

두 아키텍처 패턴은 독립적입니다 510 변경에 대한 원인과 효과가 강력하게 결합 511 반응형 아키텍처는 무엇인가요? 512 반응형 아키텍처의 절충점 513 셀은 일급 상태입니다 514 ValueCell을 반응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15 셀이 바뀔 때 배송 아이콘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516 FormulaCell은 파생된 값을 계산합니다 517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변경 가능한 상태 518 반응형 아키텍처가 시스템을 어떻게 바꿨나요 519 원인과 효과가 결합한 것을 분리합니다 520 결합의 분리는 원인과 효과의 중심을 관리합니다 521 여러 단계를 파이프라인으로 처리합니다 522 타임라인이 유연해집니다 523 또 다른 아키텍처 패턴 526 어니언 아키텍처는 무엇인가요? 527 다시 보기: 액션과 계산, 데이터 528 다시 보기: 계층형 설계 529 전통적인 계층형 아키텍처 530 함수형 아키텍처 531 변경과 재사용이 쉬워야 합니다 532 도메인 규칙은 도메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535 가독성을 따져 봐야 합니다 536 결론 539

CHAPTER 19 함수형 프로그래밍 여행에 앞서 541

마지막 장의 계획 542 전문가의 기술을 배웠습니다 543 꼭 기억해야 할 것 544 시간에 따른 기술과 열정의 변화 545 투 트랙으로 마스터가 되기 546 샌드박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547 샌드박스: 연습 문제로 훈련하기 548 제품: 오늘 당장 버그를 없애 보세요 549 제품: 설계를 하나씩 개선하세요 549 인기 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 550 일자리가 가장 많은 함수형 언어 552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별 함수형 언어 552 배울 수 있는 것에 따라 나눈 함수형 언어 553 수학적 지식을 얻기 554 더 읽을거리 555 결론 556

찾아보기 557

출판사 리뷰

함수형 개발자는 어떻게 생각하고 코드를 작성할까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절차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프로그래밍이다. 따라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배운다는 것은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렇다면 함수형 개발자는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소프트웨어를 만들까. 이 책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수 효과를 다루는 방법으로 시작한다. 먼저 부수 효과가 있는 함수인 액션과 부수 효과가 없는 계산을 구분하는 법을 배우고, 둘을 구분한 후에는 부수 효과가 있는 액션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지, 액션을 계산으로 바꾸는 방법에는 어떤 기술이 있는지 이야기한다. 다음으로 일급 함수의 개념을 배우고 고차 함수를 사용하여 반복문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배우면 함수 단위의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고, 테스트하기 쉬워진다. 이러한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어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에 사용된 예제 코드는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었다. 자바스크립트는 완벽한 함수형 언어는 아니지만, 함수형 언어의 기능이 부족하므로 함수형 사고를 설명하기 좋은 언어다. 부족한 함수형 기능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함수형 개념을 보다 깊이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현실에 있을 법한 사례를 만들어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마치 회사의 개발팀이 된 것 같은 느낌으로 진행되어 재밌게 빠져들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개발팀에 합류하여 함수형 개발자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어떤 사고를 하는지 옆에서 지켜볼 수 있다. 설령 함수형 언어를 사용하지 않거나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없더라도 함수형 사고를 배워둔다면 새로운 사고방식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 독자는 물론이고, 프로그래밍을 조금 더 간결하고 깔끔하게 하고 싶은 모든 개발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대상 독자

■ 2~5년 정도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 있는 현업 종사자 ■ 간단한 시스템을 만들고 있지만 큰 시스템을 다루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개발자

저 : 에릭 노먼드 (Eric Normand)

경험 많은 함수형 개발자이자 교육자, 발표자이며,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관한 책을 저술했다. 뉴올리언스 출신으로 2000년에 리스프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으며, 클로저 학습 자료를 만들었다. 기업들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국제적인 프로그래밍 콘퍼런스에 강연자로 자주 나서며, 저자의 글이나 발표와 컨설팅, 교육 자료들은 ericnormand.m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역 : 김은민 관심작가 알림신청 작가 파일

20년 동안 개발자로 살았지만 아직도 좋은 코드를 만들기 위한 답을 찾아가고 있다. 잠깐 창업도 해보고 스타트업도 다녔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다음과 카카오에서 일했다. 한메일, 마이피플, 클라우드, 카카오 게임 등을 만들고 운영했다. 서비스에 실제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적용하는 데 관심이 많아 카카오에서 주로 클로저를 사용해 일했다. 2021년부터 컨스택츠라는 회사를 운영하며 하스켈로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평소에는 말이 없지만 개발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말이 많다.

김은민 eunmin - 국내 개발자 함수형 하스켈 클로저

(김은민 n.d.)

  • 김은민
  • Clojure / Scala / Kotlin / Elm / Haskell / 🎸/ ✋ - eun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