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org-contact 활용한 인명사전 인물사전 링크모음

인물을 중심으로 관련 깃허브, 블로그, 홈페이지 등이 있음.

  • org-contacts.el – managing contacts information in Org mode (“Org-Contacts.El – Managing Contacts Information in Org Mode” n.d.)
  • Contact management with Emacs, org-mode, org-contacts, notmuch and org-roam (nonhok 2024)
  • Last revised and exported on 2024-12-23 09:47:41 +0900

대략 다음과 같음. 일부 인물사전 이외 비공개.

>

References

데이비드 봄. 1917–1992. “데이비드 봄 David Bohm - 물리학자 대화 창조성.” In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8D%B0%EC%9D%B4%EB%B9%84%EB%93%9C_%EB%B4%84&oldid=36863213.

다치바나 다카시. 1940. “다치바나 다카시 - 지의 거인.” In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8B%A4%EC%B9%98%EB%B0%94%EB%82%98_%EB%8B%A4%EC%B9%B4%EC%8B%9C&oldid=36341911.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2017. 나는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 #세계관. Translated by 강승희. https://m.yes24.com/Goods/Detail/125000707.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1901–1976.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Werner Karl Heisenberg - 불확정성 원리, 행렬 역학, 피아니스트.” In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B2%A0%EB%A5%B4%EB%84%88_%ED%95%98%EC%9D%B4%EC%A0%A0%EB%B2%A0%EB%A5%B4%ED%81%AC&oldid=36945649.

카를 융. 1875–1961. “카를 융 Carl Gustav Jung - 분석심리학 콤플렉스 집단무의식.” In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C%B9%B4%EB%A5%BC_%EC%9C%B5&oldid=37163797.

nonhok. 2024. “Contact Management with Emacs, Org-Mode, Org-Contacts, Notmuch and Org-Roam.” Reddit Post. r/orgmode. July 10, 2024. www.reddit.com/r/orgmode/comments/1dzrndg/contact_management_with_emacs_orgmode_orgcontacts/.

“Org-Contacts.El – Managing Contacts Information in Org Mode.” n.d. Accessed December 10, 2024. https://orgmode.org/worg/org-contrib/org-contacts.html.

사용법

In visited with the keyboard shortcut SPC a o C f.

  • You can use `org-sparse-tree' [C-c / p] to filter based on a specific property. Or other matcher on `org-sparse-tree'.
  • C-c \ tag filter

인물사전

다치바나 다카시 1940-2021

(다치바나 다카시 1940)

칼 세이건 Carl Sagan 칼 세이건 - 아름다운 사람

멘델레예프 Dmitri Mendeleev (1834-1907) : 주기율표 - 분류 체계 원칙

백과사전

멘델레예프 [Dmitri Mendeleev] 과학인물백과

물질의 기본적인 구성단위는 원소이며 지금까지 발견된 원소는 118개에 달한다. 이렇게 많은 원소들을 어떤 기준에 의해 분류할 수 있다면 물질세계의 규칙성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물질의 성질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과학자들은 일찍부터 원소를 분류하려는 시도를 해 왔다. 그러한 시도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즉 주기율(週期律)이 발견되면서 체계화될 수 있었다. 주기율을 발견해 근대화학

멘델레예프 [Dmitrii Ivanovich Mendele´ev] 인명사전

러시아의 화학자. 토볼스크 출생. 아버지는 중학 교장. 페테르스부르크의 사범 학교에 관비생으로 입학하던 해(1850)에 아버지와 사별했다. 수석으로 동교를 졸업 (1855)한 후, 크림의 심폐로폴리ㆍ오데사 등의 중학 교사를 역임, 1856년 페테르스부르크에 귀환, 페테르스부르크 대학 사강사가 되었다. 1859년부터 2년간 외국에 유학, 파리ㆍ하이델베르크에서 르뇨ㆍ분젠 등에게 배웠다. 귀국(1861) 후, 다시 페테르스부르크 대학 사강사를 거쳐, 동 대학 교수(1865) 취임 후 그의 명저 《화학 원론 Osnovy Kimii 2부(1869~71)》을 쓰면서 원소의 성질 등을 연구한 결과 원소의 주기율(周期律)을 발견했다(1869). 이 때에 제작된 원소 주기율표는 오늘도 이용되고 있다. 기타 용액의 비중ㆍ유기 화합물의 연소열 등의 연구가 있고, 또 카프카스(Kavkaz)의 석유 연구에도 주력, 석유의 성인(成因)에 관한 독특한 학설도 발표하는 등 그 학문적 노작(勞作)은 4백

국적러시아 출생 - 사망1834년 ~ 1907년 출생지러시아 토볼스크 직업화학자

멘델레예프 [Dmitrii Ivanovich Mendeleev] 인물세계사

1869년 3월6일, 멘델레예프는 현대 화학의 초석이 되는 주기율표를 발표했으나 명백한 오류처럼 보였고 과학자들의 반응도 싸늘했다. 그러나 그는 빈 칸에 들어갈 원소들 역시 언젠가 발견될 것이라 주장했다.

출생 - 사망1834.2.8. ~ 1907.2.2.

볼테르 Voltaire (1694-1778)

볼테르 [Voltaire] 철학사전

프랑스의 철학자, 역사가, 문학자, 계몽주의 운동의 선구자. 디드로 등의 『백과 전서』 간행에 협력했다. 파리에서 태어나 가톨릭교 학교에서 수학했다. 그는 반봉건적 풍자 때문에 당시의 정부에 의해 두 차례 체포되었고, 그 후 생활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보냈다. 런던 체재중(1726~1727) 로크의 철학과 뉴턴의 물리학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철학적 입장은 경험론, 종교적 견해로는 이신론자(理神論者)였고, 영혼이 특별한 실체라는 것을 부정하고, 지식의 원천은 경험에 있다고 했다. 그는 무신론자는 아니었지만 봉건적 미몽과 종교적 광신을 강력하게 비판하여 성서와 가톨릭 교회의 주장에 타격을 주었고, 이들을 진보에 대한 주된 적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의 역사철학(이 말은 그가 최초로 쓴 말이다.)에 의하면 사회는 진보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역사를 움직이는 것은 관념이라고 하여 관념론적 사관을 드러냈다. 사회적 견해로는 반(反)봉건제를 원칙으로 했고, 빈부의...

출생 - 사망1694년 ~ 1778년 출생지파리 직업철학자, 역사가, 문학자 분야경험론, 이신론(理神論) 국적프랑스 관련인물디드로, 로크, 뉴턴

볼테르 [1694.11.21 ~ 1778.5.30] 두산백과 두피디아

18세기 프랑스의 작가, 대표적 계몽사상가. 비극작품으로 17세기 고전주의의 계승자로 인정되고, 오늘날 《자디그》, 《캉디드》 등의 철학소설, 역사 작품이 높이 평가된다. 백과전서 운동을 지원하였다. 본명 François-Marie Arouet. 파리 출생. 유복한 공증인의 아들로 예수회 학교 루이 르 그랑에서 공부하였다. 1717년에 오를레앙공(公)의 섭정(攝政)을 비방하는 시를 썼다 하여 투옥되었는데, 비극《오이디푸스 d’Þdipe》를 옥중에서 완성하고, 1718년에 상연하여 성공을 거둔 다음 볼테르라는 필명으로 바꾸었다. 그후 한 귀족과의 싸움으로 재차 부당하게 투옥되었으며, 국외망명을 조건으로 석방되었다. 제정치하의 불평등에 환멸을 느끼고 1726년에 영국으로 건너갔으며, 그곳의 자유로운 공기를 마시면서 타고난 비판정신을 더욱 굳건히 하였다. 종교전쟁을 끝나게 한 앙리 4세를 찬양하는 서사시 《앙리아드 Henriade》(1728)를 출판한...

원어명Voltaire 국적프랑스 활동분야문학 출생지프랑스 파리 주요저서《자디그》(1747),

총 9건 보기

볼테르 프랑스의 철학가, 역사자, 문학자, 계몽사상가

볼테르 볼테르 처음 읽는 서양 철학사

볼테르는 이성적·합리적 사고, 자유와 민주적인 제도들을 대표하는 시대정신이었다. 그는 《찰스 7세의 역사》, 《러시아사》, 《프랑스사》, 《캉디드》 등을 집필했다. 볼테르는 사상의 자유, 종교적 관용, 이성과 평화, 인간의 행복을 위해 억압에 맞선 투사였다. “우리는 진리의 힘으로 우리의 정신을 지배하는 사람을 존경하지만, 폭력으로 우리의 정신을 노예로 만드는 사람을 존경하지는 않는다.” “이탈리아에는 르네상스가 있었고, 독일에 종교개혁이 있었다면 프랑스에는 볼테르가 있다.” - 빅토르 위고 [프랑스의 대표 문화 상품] 위대한 인물은 종종 한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상품이 되기도 한다. 볼테르(Francois-Marie Arouet, 1694~1778) 역시 예술과 자유, 평등의 나라인 프랑스의 대표적 문화 상품이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그는 생전에 이미 3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의 작가였을 뿐 아니라 그가 머문다는 이유로 한 마을의 인구가 열 배 이상 불어날 만큼 사람을...

클로드 섀넌 - Claude Shannon (1916-2001)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 양자역학, 불확정성 원리, 행렬 역학, 물리학자 (1901-1976)

  • 부분과 전체 - 양자역학 정신과학 (2023) 하이젠베르크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2017) 나는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

    • "나는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 아인슈타인의 세계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2024 강승희 - 아인슈타인에 대한 무성한 소문과 함께 아인슈타인에 대한 서적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하지만 여전히 아인슈타인을 만나는 지름길은 그가 직접 쓴 글을 읽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의 세계관을 잘 드러내는 기고문, 연설문, 성명서 가운데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일반 독자에게 잘 드러내는 글을 가려 뽑아 모은 것이 [나는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이다.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1901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1901–1976)

베르너 카를 하이젠베르크(독일어: Werner Karl Heisenberg, [ˈvεʁnɐ kaʁl ˈhaɪz\textsyllabic nbεʁk]; 영어 발음: háizənbə̀ːrg; 1901년 12월 5일 \textasciitilde 1976년 2월 1일)는 독일의 이론물리학자이자 양자역학의 주요 선구자 중 하나이다. 그는 1925년에 획기적인 논문을 발표했다. 막스 보른과 파스쿠알 요르단과 함께 쓴 후속 논문에서는 양자역학의 행렬역학이 더욱 정교해졌다. 그는 1927년에 발표한 불확정성 원리로 유명하다. 하이젠베르크는 1932년 "양자역학의 창안에 대한 공로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하이젠베르크는 또한 난류의 유체동역학 이론, 원자핵, 강자성, 우주선, 그리고 아원자 입자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하이젠베르크는 제2차 세계 대전 도중 나치 독일의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 우란프로옉트의 총책임자이기도 하였다. 그는 또한 1957년 뮌헨의 연구용 원자로와 함께 카를스루에에 최초의 원자로를 계획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그는 카이저 빌헬름 협회(곧 막스 플랑크 협회로 개명됨)의 소장으로 임명되어, 1958년 뮌헨으로 옮겨지기 전까지 그 연구소의 소장이었다. 그리고 나서 그는 1960년부터 1970년까지 막스 플랑크 물리학 및 천체물리학 연구소(Max Planck Institute for Physics and Astrophysics)의 소장이 되었다. 하이젠베르크는 또한 독일 연구협회의 회장, 원자력 물리학 위원(Commission for Atomic Physics) 위원장, 핵 물리학 연구 그룹(Nuclear Physics Working Group)의 의장, 그리고 알렉산더 폰 훔볼트 재단(Alexander von Humboldt Foundation)의 회장이었다.

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 순수 이성 비판

칸트 Immanuel Kant(1724~1804)

에크하르트 톨레 Eckhart Tolle - 영성가

[2024-08-06 Tue 15:56] <2024-08-06 Tue 15:56>

독일 출신의 에크하르트 톨레는 달라이 라마, 틱낫한과 함께 21세기를 대표하는 영적 지도자로 손꼽힌다. [뉴욕 타임스]에서 ‘미국에서 가장 신뢰할 만한 명상 서적 분야의 저자’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왓킨스 리뷰]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큰 정신적 영향력을 지닌 인물로 선정되었다. 독일에서 태어나 런던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했다.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인해 이십대까지도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렸으나, 깨달음을 통한 내적 변혁을 경험한 후 불교 철학과 다양한 명상법을 배우며 수련을 시작했다. 불우한 어린 시절에서 시작된 사춘기와 청년기의 극심한 우울증과 몇 번의 자살 시도 끝에 마침내 존재에 고통을 안겨 주는 허구의 자아를 벗어던지고 절망의 나락에서 깨달음의 밝음으로 솟아오르는 내적 변혁을 경험했다. 그 후 수년간 직업도 없이 ‘깊은 환희 상태’로 방황하다가 사람들과의 우연한 모임을 통해 정신세계의 지도자가 되었다.

세미나와 강연, 개인 상담을 통해 받은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을 모아 출간한 그의 첫 번째 저서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The Power of Now』와 두 번째 저서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A New Earth』는 장기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에 올라 미국에서만 각각 3백만 부와 5백만 부가 판매되었다. 전세계 수많은 독자들의 삶을 변화시켰으며, 정신적 스승으로서 그의 영향력을 증명해 보였다. 그는 지금도 꾸준히 저서와 강연을 통해 모든 문제와 불행의 원인인 ‘자기 자신’이라는 감옥에서 벗어나 ‘지금 이 순간의 자유와 기쁨’을 만나라는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톨레는 자신의 책을 오프라 윈프리에게 선물하면서 말했다. “나는 절대자의 숨결이 흐르는 피리의 구멍입니다. 이 음악을 들어보세요.” 특정한 종교나 전통적인 사상에 속하지 않는 톨레는 캐나다 밴쿠버에 거주하면서 세계 여러 나라로 강연 여행을 계속하고 있다.

버트런드 러셀: Bertrand Russell (1872) - 철인

버트런드 러셀 (2020) 서양철학사

20세기를 대표하는 지성인으로 손꼽히는 러셀은 분석철학의 기초를 세운 철학자이자 노벨 문학상(1950년)을 받은 문필가이기도 하다. 1872년 영국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수학과 도덕과학을 전공하였다. 수학과 철학뿐 아니라, 과학 역사 교육 정치 종교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70여 권의 저서를 남겼다.

그는 지칠 줄 모르는 지적 정열로 하루 평균 3,000단어 이상의 글을 써내는 초인적 능력을 보여주었고, 폭넓은 사회 참여로도 영향력을 발휘했다. 1차 세계대전 발발 이후 반전평화운동을 시작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수소폭탄실험 반대운동과 핵무장 반대운동을 조직하고, 쿠바 위기와 베트남 전쟁 문제에 적극 개입하였으며, 아흔의 나이에도 시민 불복종 운동에 앞장섰다.

러셀은 아인슈타인, 디킨슨, 케인스, 화이트헤드, 조지프 콘래드, 비트겐슈타인 등 한 세기를 풍미한 거장들과 교류하며 20세기 지성사의 한가운데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철학자, 수학자, 교육 혁신가이자 실험가, 성해방의 옹호자, 무정부주의자이자 회의적 무신론자, 평화와 인권을 추구한 운동가로서 열정적인 삶을 살다가 1970년, 98세로 생을 마감하였다.

대표 저서로 『의미와 진리에 관한 탐구』『수학 원리』『철학이란 무엇인가』『서양 철학사』『결혼과 도덕』『자유와 조직』 『행복의 정복』『게으름에 대한 찬양』『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등이 있다.

케빈 켈리 Kevin Kelly - kk.org

[2023-10-27 Fri 06:17]

세계 최고의 기술 문화 전문 잡지 <와이어드>를 공동 창간하고 편집장을 역임했다. 지금까지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 제프 베이조스 등 수많은 기업가를 취재했다. 네트워크에 기반한 사회와 문화를 예리하게 분석한 통찰력 넘치는 글들로 <뉴욕타임스>로부터 ‘위대한 사상가’라는 칭호를 얻기도 했다. 현재는 <뉴욕 타임스> <사이언스> <월스트리트 저널> 등 여러 지면에 글을 기고하면서 편집장으로서 매월 50만 명의 방문자 수를 확보한 웹사이트 ‘쿨툴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통제 불능》 《인에비터블 미래의 정체》 《기술의 충격》 《디지털 경제를 지배하는 10가지 법칙》 등이 있다.

카를 융 (1875)

"Carl Gustav Jung 카를 융 - 분석심리학 콤플렉스 집단무의식"

(카를 융 1875–1961) - 카를 구스타프 융(독일어: Carl Gustav Jung [ˈkarl ˈgʊstaf ˈjʊŋ], 1875년 7월 26일 \textasciitilde 1961년 6월 6일)은 스위스의 정신의학자로 분석심리학의 개척자이다. 콤플렉스와 집단무의식의 개념을 정립하고 성격을 내향형과 외향형으로 분류하였다. 한때 프로이트와 교류하며 공동연구를 하였으나, ’리비도’에 대한 견해차이를 계기로 결별하여 독자노선 걸으며 분석심리학이라는 분야를 개척하였다.

찰스 핸디 Charles Handy

[2023-07-31 Mon 21:42]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로 필립 코틀러, 톰 피터스, 헨리 민츠버그와 함께 ‘경영사상가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으며, 피터 드러커로부터 “천재적인 통찰력으로 학문적인 개념을 현실에 대입해 구현한 사람”이라는 찬사를 받은 바 있다. 옥스퍼드대학교 졸업 후 다국적 석유회사 셸에 입사해 임원을 지냈으며, MIT 슬론 경영대학원 펠로우를 거쳐 런던경영대학원에 MBA 과정을 설립했다. 이후 영국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세인트조지하우스 소장과 왕립예술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스스로를 사회철학자라 칭하는 찰스 핸디는 과학기술과 경제 발전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오랫동안 연구했다. 특히 프리랜서와 1 인 기업의 급증, 조직의 해체, 다국적 기업의 확산 등 자유시장 경제체제가 필연적으로 불러오는 현상들을 누구보다 앞서 예측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2000 년에는 이러한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영제국 훈장을 수상했다.

책 『삶이 던지는 질문은 언제나 같다』는 찰스 핸디가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야 할 자신의 손주들에게 전하는 스물한 통의 편지를 엮은 것이다. 젊은 시절 ‘효율과 합리’라는 틀 안에 치열한 인생을 살다가 시대를 꿰뚫는 혜안을 지닌 사상가로 거듭나기까지, 평생에 걸쳐 깨닫게 된 불변의 지혜들을 냉철하면서도 따뜻한 언어로 풀어냈다. 책에서 그는 통계와 지표에 감춰져 보이지 않는 것들, 돈으로 셀 수 없는 가치들에 집중할 때 우리는 비로소 웃는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그 자신이 ‘나만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로 명명한 이 편지들은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변화에 굴하지 않고 어떤 난제 앞에서도 나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끄는 방향타가 되어줄 것이다.

대표작으로 《코끼리와 벼룩》, 《비이성의 시대》, 《찰스 핸디의 포트폴리오 인생》 등이 있으며, 《텅 빈 레인코트》는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경제평론가 상’을 받았다.

데이비드 봄 - David Bohm - 물리학자 내재적 질서 대화 (1917)

(데이비드 봄 1917–1992)

"David Bohm 데이비드 봄 - 물리학자 대화 창조성" 데이비드 봄 (1917)

  • 데이비드 조세프 봄 왕립학회 회원 (영어: David Joseph Bohm, [déivid ʤóuzəf boʊm]; 1917년 12월 20일 - 1992년 10월 27일)은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이론물리학자 중 한 사람으로 일컬어지는 또한 양자 이론, 신경심리학 및 심리철학에 비정통파 아이디어에 공헌한 미국-브라질-영국 과학자이다. 물리학에 대한 그의 많은 공헌 중에는 현재 드 브로이-봄 이론으로 알려진 양자 이론에 대한 인과적 결정론적 해석이 있다. 봄은 양자 물리학이 현실에 대한 오래된 데카르트적 모형(Cartesian model)(어떻게든 상호 작용하는 두 종류의 물질, 정신적 물질과 물리적 물질이 있음)이 너무 제한적이라는 견해를 발전시켰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그는 "함축적" 및 "설명적" 질서("implicate" and "explicate" order)의 수학적 물리적 이론을 개발했다. 그는 또한 뇌가 세포 수준에서 일부 양자 효과의 수학에 따라 작동한다고 믿었으며 사고는 양자 존재처럼 분산되고 비국소화된다고 가정했다. 봄의 주요 관심사는 일반적으로 현실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과 특히 일관된 전체로서 의식을 이해하는 것이었는데, 봄에 따르면 이는 결코 정적이거나 완전하지 않다. 봄은 만연한 이성과 기술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면서 대신 진정으로 보완적(supportive) 대화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대화는 사회 세계에서 갈등과 골칫거리를 확장하고 통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그의 인식론은 그의 존재론을 반영했다. 미국에서 태어난 봄은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로버트 오펜하이머 밑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공산주의자였기 때문에 1949년 연방 정부의 조사 대상이 되었고, 그로 인해 미국을 떠나게 되었다. 그는 여러 나라에서 경력을 쌓아 처음에는 브라질인이 되었고 그 다음에는 영국 시민(British citizen)이 되었다. 그는 1956년 헝가리 봉기 이후 마르크스주의를 포기했다.

https://www.generoninternational.com/post/review-on-dialogue-david-bohm

고 Bernard Lievegoed

고 Scott M Peck 스캇 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