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메타
히스토리
- 하모니카, 레골리스 쓰던 걸로해
- 문서 정리하면서.
- 재배포 시스템도 고민을 해왔지
2025 원샷 설치 방법은?!
- 설치 닷파일 하나 만들자.
- #재배포시스템: NIX 홈매니저 배포판 관리 여기에 삽질은 남기고
2023 친화적인? 재배포 시스템
참으로 위대한 생각을 하고 있다. 감격스럽다. 생각해보니 우분투도 별나라 이야기다. 더 친화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모두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리눅스에서 선택은 하모니카여야 한다. 이렇게 되면 모든 일이 쉬워 진다. 하모니카로 포스팅을 하고 모든 정보를 기록해야 한다. 그래야 노출도 쉽고 의미 전달이 쉬울 것이다.
단, 하모니카를 꼭 써야 하나?! 이 자체가 문제다. 나는 리눅스를 사용하기에 필요한 것이다. 맥과 윈도우 사용자에게도 Emacs 환경은 제공되어야 한다. 맥은 동일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그게 바로 NIX 다. 하모니카를 설치하면 시나몬 기반 데스크톱 환경이 있다. 여기서 타일링 윈도우 매니저는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그냥 내가 쓰는 것이고 이 부분은 따로 이야기할 것이다. 시나몬은 맥과 유사한 구성이라고 한다. 아무튼 시작점을 맞춘 것이다.
그 다음 NIX 를 클론하고 설치하면 하모니카와 맥에 동일한 Emacs 환경이 구축이 된다. 다른 패키지는 다 옵션으로 빼고 내가 제공하는 Emacs 환경에 집중하자. 맥에서는 각자 사용하는 스타일이 있을 테니까 딱 Emacs 시스템만 주면 된다.
윈도우에서는 Emacs 할아버지가 알려준 설치 방법을 가지고 정리하면 된다. 환경 변수 사용자 계정에 무관하게 사용하도록 하는게 탈이 적다. 윈도우 사용자에게 수작업을 요구하면 문제를 낳는다. 그냥 설치는 설치일 뿐이다. Emacs 도 컴파일 할 필요가 없게 해야 한다. 패키지는 버전을 맞추고 어느 정도 제한을 해서 배포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 링크를 달아 놓는다. 참고가 될 자료들이다. 일단, 하모니카 USB 를 만들었다. 하모니카 홈페이지에 보니 부팅 디스크 제작 관련 팁이 잘 나와 있더라. 벤토리라는 툴을 배웠다. 아주 좋구만. 이걸로 하면 될 것 같다. 듀얼 부팅으로 하면 되니까. 한번 다른 디스크에 설치해 보자. 민트에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