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IOGRAPHY
하워드 슐츠. 1999.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Translated by 홍순명.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07009422.
조셉 미첼리. 2019. 스타벅스 웨이. Translated by 강유리. 현대지성. https://www.yes24.com/Product/Goods/69641950.
History
- #스타벅스를 담지 않고 무엇을 이야기하랴
저자소개 하워드 슐츠
1953년 뉴욕 출생. 우연히 스타벅스의 커피맛과 경영방식에 반해, 1982년 대기업 부회장의 자리를 박차고 당시 오직 4개의 스토어를 갖고 있던 작은 커피 커피 회사 스타벅스에 마케팅 책임자로 합류했다.1986년 이태리 스타일의 에스프레소 바를 열기 위해 스타벅스를 떠나 ‘일 지오날레’를 연 뒤, 1987년 8월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회장 겸 최고 경영자가 되었다. 1992년, 스타벅스를 스페셜티 커피 회사로서는 최초의 상장기업으로 만들었고, 현재 2,000여 스토어를 갖고 있는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1999)
- Starbucks: Pour Your Heart into It
- 하워드 슐츠 {홍순명}
- 언뜻 치밀해보이지 않는 비결이 설득력을 얻는 것은 빈민가 출신 소년의 입지전 때문이다. 슐츠회장은 의료보험 혜택도 못 받던 가정에서 태어나 가난과 싸우던 어린 시절을 자신의 경영 기법에 철저하게 투영시켰다
- 1999
책 소개
빈민가에서 입신, 한 개의 소매점에서 출발하여 10년 만에 세계의 커피를 제패하고 최고급 커피 브랜드로 자리잡은 스타벅스의 위력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소개한 책. 1000년 커피 역사를 뒤집는 10년의 성공신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나는 모든 커피 한 잔 한 잔에 나의 마음을 쏟아 붓는다. 만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혹은 어떤 가치 있는 기업에 마음을 쏟아 붓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저자는 진정 프로다운 프로다.
목차
- <1> 커피의 재발견
- 상상, 꿈, 그리고 초라한 어린 시절
- 원칙 외에는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 에스프레소의 로맨스를 발견하다
- 행운이란, 계획의 결과
- 부정적인 사람은 결코 위대한 기업을 세울 수 없다
- 사람은 존경과 품위로,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으로 다룬다
- <2> 커피 경험의 재창조
- 눈을 크게 뜨고 꿈을 펼쳐라
- 당신을 사로잡는 것이라면 반드시 다른 사람도 매혹시킬 것이다
- 직원은 기계의 부속품이 아니라
- 100층짜리 건물은 먼저 튼튼한 기반이 필요하다
- ‘예스맨’을 멀리하고 ‘아이디어맨’을 가까이하라
- 독단성과 융통성의 사이에서
- <3> 기업가 정신의 재창출
- 주가에 울고 웃지 말고 경영에만 집중하라
- 기업을 계혹 성장시키려면 자신부터 개혁해야 한다
- 직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회사를 살린다
- 완벽하게 보일지라도 다음 단계의 도약을 준비하라
-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 일류브랜드는 광고 회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 2,000만 명의 새 고객을 위한 것이라면 모험할 가치가 있다
- 성장하면서도 작은 것에 세심할 수 있다
- 기업은 어떻게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을까?
- 기업 성장과 개성을 맞바꾸지 말라
- 무언가에 집중할 때 근시안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성공은 나누어 가질 때 가장 달콤하다
본문발췌
커피를 CD 음악으로 생각하라. 당신 가정의 특별히 디자인한 방에서 CD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거기에서는 주의가 산만하지도 않으며 헤드폰을 끼고 진정한 현악기나 오보에를 듣거나 에릭 클랩톤의 세밀한 기타 선율을 들을 수도 있다. 혹은 자동차에 CD 음악을 틀어 놓고 자동차의 창문을 모두 내린 뒤 고음으로 들을 수도 있다. 음악은 똑같지만 들려오는 느낌은 다르다.
서평
한개의 소매점에서 출발,10년 만에 세계의 커피를 제패하고 최고급의 커피 브랜드로 자리잡은 스타벅스의 위력적인 마케팅! 1000년의 커피역사를 뒤집은 10년의 성공 신화는 세계인을 다시 한번 놀라게 하고 있다.
스타벅스 회장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는 고급 커피, 그리고 가정 외에 회사의 긴장감을 떠나 휴식을 취할수 있는 제3의 장소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간파하고 ‘커피를 재발견’ 했다. ‘진부하고 지겨우며 너무도 평범한 상품인 기존의 커피를 풍미로운 고급커피로 바꾸고, 로맨스와 서로의 정서적 공감을 나누며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 를 만든 것이다.
스타벅스는 종업원들에게 고객 친화 세일즈 기법을 가르치고 고객들이 커피에 관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자료들을 개발함으로써, 고급 커피를 즐기는 소수 애호가 이외의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다.
깊이 있는 훈련 프로그램으로 상품의 홍보보다는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24시간짜리교육프로그램을 모든 신입사원들이 이수하게 한다.
모든 스타벅스 스토어는 고객의 재충전과 개인적인 휴식에 도움이 되도록 고객이 보고 만지고 냄새 맡거나 맛보는모든 것의 품질을 높인다.
스타벅스는 커피를 생두에서 추출하는 과정에서 한 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단계까지 모든 것을 직접 다루기 위해, 프랜차이징 방식을 도입하지 않고 직영 스토어만을 운영한다.
커피에 인공적인 항을 첨가하지 않는다. 고급커피의 맛과 향을 화학물질로 망가뜨리기 때문이다.슈퍼마켓에서 판매하지 않는다. 커피가 상할 수 있는 투명 플라스틱병에 넣어 판매하기 때문이다.
1953년 뉴욕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태어난 유태인 하워드 슐츠는 어릴 때부터 무력한 아버지와 마찰을 빚고 사람들에게 무시를 당하며 비참한 어린 시절을 보낸다. 그러나 의지력이 강하고 자녀에 대한 기대가 컸던 어머니의 헌신과 정신력에 힘입어 1975년 노던 미시건대학교에서 비즈니스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제록스사에서 3년간 세일즈와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며 가장 실적 좋은 세일즈맨으로 인정 받는다. 이후 가정용품을 생산하는 스웨덴 회사 해마플라스트에서도 관리와 마케팅 면에서의 능력을 인정받아 후에 부회장 겸 총지배인이 되었다.
그러다 우연히 스타벅스의 커피 맛과 배전방식에 반해 19B2년 대기업 부회장의 자리를 박차고 당시 오직 4개의 스토어를 갖고 있던 작은 커피희사 스타벅스에 마케팅 책임자로 합류한다. 1983년, 이태리로 출장 갔다가 이태리인들의 안락한 휴식공간으로서 뛰어난 맛의 에스프레소를 서빙하는 에스프레소 바를 발견하고 스타벅스에 도입하기 위해 스타벅스 경영진을 설득하지만, 고급커피를 판매만 하고 레스토랑처럼 앉아서 먹게 하는 것은 원치 않던 그들을 완전히 설득하는 데 한계를 느끼고 1986년,01태리 스타일의 에스프레소 바를 열기 위해 스타벅스를 떠난다. 하워드 슐츠는 에스프레소 바인 ‘일 지오날레’를 열어 자신이 원하던 형식의 고급 커피점의 사장이 된다. 일 지오날레의 성공에 힘입어 1987년 8윌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회장 겸 최고경영자가 되기에 이른다.
스타벅스 웨이
(조셉 미첼리 2019)
- Leading the starbucks way
- 조셉 미첼리 {강유리}
-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5가지 성공의 원칙을 제시한다. 하워드 슐츠를 비롯해 스타벅스 경영진부터 지점 바리스타까지, 본사의 승인을 얻은 심층 인터뷰를 곁들여 가장 생생하고 자세하게 스타벅스의 성공 전략을 꿰뚫어본다.
-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