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IOGRAPHY

“The Prince 군주론 마키아벨리.” 2025. In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ndex.php?title=The_Prince&oldid=1282995139.

(“The Prince 군주론 마키아벨리” 2025)

The prince 군주론 마키아벨리

ko

군주론(이탈리아어: 일 프린시페, 라틴어: 드 프린시파티부스)는 16세기 이탈리아의 외교관이자 철학자, 정치 이론가인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새로운 군주론를 위한 현실적인 지침서 형식으로 쓴 정치 논문입니다. 군주론은 정치적 영광을 얻기 위해서는 부도덕한 행위도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여 많은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마키아벨리의 서신에 따르면, 1513년에 라틴어 제목인 『군주론』(De Principatibus)을 사용한 버전이 쓰여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인쇄본은 마키아벨리가 사망한 지 5년 후인 1532년에야 출판되었습니다. 이는 메디치 가문의 교황 클레멘트 7세의 허가를 받아 이루어졌지만, “사실 그 훨씬 이전부터 『군주론』 이 필사본으로 처음 등장한 이후 그의 저술에 대한 논란이 소용돌이쳤습니다”. 군주론는 군주론를 위한 거울』은 군주론를 위한 거울 스타일의 전통적인 작품처럼 쓰여졌지만, 특히 혁신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단테의 『신곡』과 다른 르네상스 문학 작품이 출판된 이후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던 라틴어가 아닌 모국어인 이탈리아어로 쓰였기 때문입니다. 마키아벨리는 고전, 성서, 중세 사건의 놀라운 비교를 통해 자신의 추론을 설명하는데, 여기에는 마키아벨리 자신의 외교관 경력 중에 발생한 체사레 보르지아의 살인 사건에 대한 많은 긍정적인 언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군주론은 추상적인 이상보다 실질적인 효과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근대 철학, 특히 근대 정치 철학의 첫 작품 중 하나라고 주장되기도 합니다. 그의 세계관은 당시의 지배적인 가톨릭 및 스콜라 교리, 특히 정치와 윤리에 관한 교리와 정면으로 충돌했습니다. 이 짧은 논문은 마키아벨리의 저작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이며, 훗날 ‘마키아벨리안’이라는 단어가 경멸적으로 사용되는 데 가장 큰 책임이 있습니다. 심지어 서구 국가에서 ‘정치’와 ‘정치가’라는 단어가 현대에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데에도 기여했습니다. 주제에 있어서는 몇 년 후에 쓰여진 훨씬 더 긴 『리비에 관한 담론』과 겹칩니다. 정치적 목적을 위해 범죄 행위를 저지른 사람들의 예로 근현대 이탈리아 인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군주』와 비교되는 마키아벨리의 또 다른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은 『카스트루치오 카스트라카니의 생애』 입니다.

History

  • [2025-04-30 Wed 22:04] 유시민 알릴레오에서 들은 김에 재미있었다.

|2025-04-30 Wed 22:04|

@user 마키아벨리와 그의 저서를 소개해줘.

@assistant 니콜로 마키아벨리(1469~1527)는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의 정치철학자로, 르네상스 시대 대표적 사상가다[1][4]. 1498년 피렌체 공화국 제2서기국 서기장으로 관직에 진출해 14년간 외교·군사 분야에서 활약했으나, 1512년 메디치 가문의 복귀로 공직에서 추방됐다[1][3]. 이 시기 체포·고문을 겪으며 저술한 《군주론》에서 “국가 이익을 위해 도덕적 제약을 초월한 실용적 통치술”을 주장해 마키아벨리즘의 기반을 마련했다[1][2].

주요 저서:

  • *《군주론》*(1513): 권력 유지 기술을 중시한 정치 실용주의의 고전[1][5]
  • 《로마사 논고》: 공화정 체제의 우월성 강조[1]
  • 《피렌체사》: 도시국가의 흥망성쇠 분석[1]

1527년 메디치 가문 몰락 후 공직 복귀를 기대했으나 같은 해 사망했다[2].

@user 그를 대표하는 영한용어집을 만들어줘. etags 앙식으로 다음과 같이.

:: 영어 - 간략 설명

@assistant 니콜로 마키아벨리와 관련된 주요 용어를 영한으로 정리한 용어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키아벨리주의 - 국가의 발전과 인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윤리적 제약을 초월하는 정치 이념[1]. :: 군주론 - 마키아벨리가 쓴 정치 실용주의 저서[5]. :: 현실주의 - 정치 행위가 종교적 규율이나 전통적 윤리적 가치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는 사상[3]. Virtù>> :: 비르투 - 군주가 가져야 할 뛰어난 능력과 덕목[4]. Fortuna>> :: 포르투나 - 운명이나 행운, 군주가 이를 극복해야 한다는 개념[4].

이 용어들은 마키아벨리의 정치 철학과 관련이 깊습니다.

@user